통합 검색

통합 검색

›   회사소개   ›   인사말씀   ›   Easter Egg
현재 보시는 페이지는 Easter Egg입니다.

호기심인지 실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페이지를 보고 계시는 당신의 탐구심과 호기심에 찬사를 드립니다.

Web Designer
이스터 에그(Easter Egg)?
영화, 책, CD, DVD,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등 각종 매체에 숨겨진 메시지나 기능.

그렇다면, 각종 매체에서 굳이 이스터 에그를 활용하는 이유는 뭘까요? 깨알 같지만 분명하게, 공들여 만들어 놓고도 대놓고 홍보하지 않는 이유 말이에요.


답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재미있는 데다가 2. 효과적이기 때문이에요. 일종의 보물찾기처럼, 직접 찾아내는 순간, 만족도가 큰 흥미를 유발합니다. 이스터 에그를 찾는 ‘참여’ 자체가 하나의 허들로 느껴질 수 있지만, 이런 허들은 오히려 효과적으로 이용자를 군집시키는 역할을 하죠.

이런 이유로 이스터 에그는 마케팅 기법으로도 주목받고 있어요.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에 이스터 에그를 적용한다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제품이나 브랜드의 면면을 파고드는 열성 팬들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겠죠!

작품도 아닌데 이스터 에그를 어떻게 넣는다는 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누구나 아는 포털 사이트, 구글의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볼게요. 검색창에 askew, do a barrel roll 등의 키워드를 입력해보면, 아래와 같이 검색창이 기울어지거나 회전하는 등, “이게 왜 진짜…?” 당황스럽지만 재미있는 기능이 드러납니다. 꽤 유명한 구글의 이스터 에그죠.

※ 궁금하시면 아래의 그림을 클릭해보세요.
또 하나의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볼게요.

서비스명인 ‘오늘의집’에서부터 → ‘집사’ → ‘고양이’라는 아이디어 확장 과정을 거쳐 ‘집냥이’라는 고양이 캐릭터를 만들었어요. 그리고 특수기호로 만든 집냥이를 사이트 어딘가에 숨겨뒀죠. 웹 브라우저 이곳저곳 찾아봐도 못 찾으시겠다고요? 맞아요. 그 집냥이는 한 꺼풀 더 숨어 있거든요.

바로 ‘개발자 도구 → 콘솔’에 들어가시면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어”라고 말하는 집냥이를 만날 수 있어요. 하단에는 채용 관련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채용 사이트 URL을 삽입해서 개발 직군 지원자들에게 센스 있게 브랜드를 어필했습니다.
다음은 로고 속 ‘숨은그림찾기’를 통해 은근하게 메시지를 담는 방법이에요. 유명한 기업 로고 4가지를 추려 소개해 드릴게요.

유명한 미국의 운송 회사, 페덱스의 로고입니다. E와 x 사이에 화살표가 숨어 있어요. 화살표는 속도와 정밀함, 정확함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스위스에서 생산되는 초콜릿 바 브랜드, 토블론의 로고입니다. 삼각기둥 모양이 특징으로, 알프스의 스위스 쪽 봉우리인 마터호른을 상징하죠. 뾰족한 삼각산은 로고 디자인에도 들어가 있는데, 그 산 안을 자세히 보시면 곰의 형상이 숨어있답니다. 토블론에서 생산되는 모든 초콜릿은 베른에서 제조되는데, 베른은 ‘곰의 도시’로 불리기 때문이라고 해요.
허쉬에서 제조하는 초콜릿 브랜드인 키세스의 로고입니다. 아래는 평평하고 위로 갈수록 물방울 모양이 되는 것이 특징이죠. 워드 마크를 오른쪽으로 90° 돌려 보면 K와 I 사이에 키세스 초콜릿이 숨어있는 걸 발견할 수 있어요.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의 로고입니다. 워드마크 하단에는 ‘미소 짓는 입’처럼 생긴 화살표가 A와 Z를 연결하고 있는데요. 이는 A to Z, 즉 처음부터 끝까지를 의미한다고 해요. 미소를 통해 친근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은유하면서 세상의 모든 제품을 보유하고 배송한다는 의미까지 담았습니다.
준비한 사례는 여기까지! 여러 가지 경우를 함께 살펴보며 서비스의 성격에 맞는 달걀을 준비하고, 그 달걀을 ‘어디에’, ‘어떻게’ 숨길지 알아봤습니다.
잠깐 머리도 식힐 겸 게임 한판?
Clumsy Bird
Indiara and the Skull Gold
Hextris